책읽기

아침형인간

semuwang 2011. 12. 15. 10:53
아침형 인간 - 10점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갈수록 늦어져서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중에 읽게된 책이다.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11 ~ 5 사이라고 말한다.

아침 5에는 몸이 불안정한 시간이므로 자고 있더라고 숙면에는 도움이 안되므로 가급적 5 이전에 일어나는 것이 좋은데, 사람의 수면 사이클은 약 2시간 간격을 반복하므로 6시간을 잔다고 하면 위 시간대가 적정하다는 것이다.

 

아침 - 일어나면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 이성적인 상태이므로 계획, 판단이 필요한 지적 활동에 적정한 시간이다. 아침식사는 세끼 식사 중에 가장 중요하다.

일찍 일어나고 싶은 의욕을 만들기 위해서 아침에 하고 싶은 일은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아침산책을 할 때 "똑같은 왕복코스"로 30분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는데, "똑같은 왕복코스" 로 하면 매일 매일의 컨디션을 비교할 수 있다. 
 

저녁 감성적인 상태이므로 독서, 가족간 대화 등이 적당하고, 땀을 흘리는 유산소운동, 전신운동을 하면 좋다. 9 이후에는 음식을 안 먹는 것이 다음 날 아침을 위해 좋다.

 

아침형 인간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100일 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아무리 밤이 즐거워도 아침과 맞바꾸지 말라.

술과 늦잠은 가난의 지름길이다.

오다 노부나가는 아침 4에 일어나 말을 타고 달리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고, 항상 똑 같은 곳까지 갔다가 돌아왔다. 그의 시중을 들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3 일어나서 말을 준비하고 노부나가의 신발을 자기 품속에 품어 따뜻하게 했다.

성공을 본받고 싶은 사람을 정하라

-         옛사람보다는 현존하는 사람을 택하는 것이 좋다

-         멀리 있는 사람보다는 그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가까운 사람이 좋다

-         자신의 변화를 칭찬해줄 수 있는 사람이 좋다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경쟁자로 택하라

-         가까운 사람이 좋다

-         적대감이 있거나 사이가 좋지 않은 사람은 피한다

-         하루하루의 비교와 승부욕이 게임을 하듯 즐거운 상대가 좋다